여주가 모든이들의 기대와 관심을 주목받고 있는 이유.
■ 이명박 정부의 수도권 규제완화, 수도권 동남권 개발정책.
-뉴스 프라임 3,4,5,6월호 특집기사 :확정된 여주 개발정보 관련 Hot Issue
■ 여주시 도시기본계획 확정 : 20만 이상의 명품도시로 개발.
-첨단 산업돗, 관광 레져도시, 교통 중심도시, 물류 유통의 메카로 개발.
IC중심, 역세권 중심으로 선개발, 여주의 70%도시화(670만평)
■ 4대강 살리기 및 한강 정비사업 금년
-남한강 600만평을 관강레져시설및 친수공간으로 개발 -> 보통리 지가 상승.
■ 대한민국 제일의 경제물류 중심도시로 개발.
-사통 팔달의 교통 인프라와 기업유치 활발 : 신세계 첼시아울렛, 이마트 물류센타
CJ화물 터미널, 세종출판 문화단지, 세정 물류단지 등 대규모 물류단지 및 첨단 단지조성
■ 제2영동고속도로 (2012년 개통)
-고속도로가 지가 상승에 끼치는 영향은 지대하다(판교, 신갈, 용인, 성북등)
IC주변은 물류유통단지, 산업단지, 대규모 택지등 개발속도가 빠르며
지가 상승 또한 대폭적이고 지속적이다.
※IC개설 요건 : 1일 차량 출입대다수가 약 2만대, 경제호과 : 연간 5,000억~5조원.
■ 여주선 복선 전철. (2014년 개통)
-여주선 전철이 완공되면 강남까지 30분이내 진입이 가능하며 여주가 강남생활권,
분당 생활권의 명품도시로 성장함.
■ 중부 내륙 고속도로 (2011년 개통)
-여주에 중부 내륙 고속도로 2개 IC가 개설되며 여주가 수도권및 중부내륙지역
교통의 중심역할을 하게됨. 따라서 영동고속도로와 제2영동, 중부 내륙이 만나는
여주를 물류 유통, 산업의 매카로 육성.
■ 자동차 전용도로 신설(2011년 개통) 국도, 지방도 확포장
-수서-여주-장호원간 전용도로와 여주, 양평, 장호원간 자동차 전용도로 공사중.
-42번국도 (인천-여주-강릉)확장, 70번국지도, 88번, 84번 국지도 확장.
-331,333,345,347번 지방도를 4차선으로 확포장.
■ 환경 오폐수시설 신,증설(이천시 규모)
-대규모 인구유입과 시승격에 대비 여주읍 하수 종말처리장 증설.
북내면, 점동면 신설
■ 시(市)승격 (여주군 재정자립도 1위)
-여주군의 인구는 꾸준히 증가추세이며 2010년 시승격을 목표로 행정타운 조성.
환경 시설등 도시 기반 시설을 조성하고 있다. 시로 승격될시 대폭 지가상승.
■ 제2외곽도로 개통시 여주 접근성 대폭 향상 - 지가 상승.
■ 고위층 주요인사 여주땅 보유, 삼성그룹 200만평등.
-외지인 여주 대부분땅 보유 -> 규제 완화 및 개발 가속화.
■ 대규모 다양한 개볼호재가 단기간에 조성, 경기도 29조원의
- 토지 보상금 여주에 재투자 - 단기간 지가상승폭이 클것임.